πŸ”₯더 이상 혼자 κ³ λ―Όν•˜μ§€ λ§ˆμ„Έμš”! 노동청 μ‹ κ³ , μ „ν™” ν•œ ν†΅μœΌλ‘œ 맀우 쉽고 λΉ λ₯΄κ²Œ ν•΄κ²°

Table of Contents

πŸ”₯더 이상 혼자 κ³ λ―Όν•˜μ§€ λ§ˆμ„Έμš”! 노동청 μ‹ κ³ , μ „ν™” ν•œ ν†΅μœΌλ‘œ 맀우 쉽고 λΉ λ₯΄κ²Œ ν•΄κ²°ν•˜λŠ” μ™„λ²½ κ°€μ΄λ“œ!

λ°°λ„ˆ2 λ‹Ήκ²¨μ£Όμ„Έμš”!

λͺ©μ°¨

  1. πŸ“ž κ°€μž₯ μ‰¬μš΄ 첫걸음: κ³ μš©λ…Έλ™λΆ€ 고객상담센터 1350 μ „ν™” 상담
    • 1.1. 1350 μ „ν™” μƒλ‹΄μ˜ μ—­ν• κ³Ό μž₯점
    • 1.2. μ „ν™” 상담 이용 μ‹œκ°„ 및 절차
  2. 🏒 λ‚΄ κ΄€ν•  노동청에 직접 μ „ν™”ν•˜λŠ” 방법
    • 2.1. κ΄€ν•  노동청을 ν™•μΈν•˜λŠ” μ€‘μš”μ„±
    • 2.2. κ΄€ν•  노동청 정보 확인 방법
  3. πŸ“ μ „ν™” μ‹ κ³  및 상담 전에 μ€€λΉ„ν•΄μ•Ό ν•  ν•„μˆ˜ 사항
    • 3.1. μ‹ κ³ /상담 λ‚΄μš©μ˜ λͺ…ν™•ν™”
    • 3.2. 핡심 증거 자료 μ€€λΉ„
  4. 🚨 μ „ν™” 상담 ν›„ μ‹€μ œ μ‹ κ³ (μ§„μ •/κ³ μ†Œ)둜 μ΄μ–΄μ§€λŠ” 절차
    • 4.1. μ§„μ •/κ³ μ†Œμ˜ μ˜λ―Έμ™€ 차이
    • 4.2. μ „ν™” 상담을 ν†΅ν•œ μ‹ κ³  절차 μ•ˆλ‚΄
  5. βš–οΈ 자주 λ°œμƒν•˜λŠ” 노동 λ¬Έμ œμ™€ ν•΄κ²°μ˜ 핡심
    • 5.1. μž„κΈˆμ²΄λΆˆ(μž„κΈˆ, ν‡΄μ§κΈˆ) μ‹ κ³  μ‹œ 핡심
    • 5.2. λΆ€λ‹Ήν•΄κ³ , 직μž₯ λ‚΄ 괴둭힘 λ“± 기타 μ‹ κ³ μ˜ μ ‘κ·Ό

πŸ“ž κ°€μž₯ μ‰¬μš΄ 첫걸음: κ³ μš©λ…Έλ™λΆ€ 고객상담센터 1350 μ „ν™” 상담

1.1. 1350 μ „ν™” μƒλ‹΄μ˜ μ—­ν• κ³Ό μž₯점

노동청에 μ‹ κ³ λ₯Ό ν•˜λŠ” κ°€μž₯ 쉽고 맀우 μ‰¬μš΄ 방법은 λ°”λ‘œ κ³ μš©λ…Έλ™λΆ€ 고객상담센터(κ΅­λ²ˆμ—†μ΄ 1350)λ₯Ό μ΄μš©ν•˜λŠ”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 1350은 λ‹¨μˆœνžˆ μ „ν™”λ²ˆν˜Έλ₯Ό μ•ˆλ‚΄ν•˜λŠ” 곳이 μ•„λ‹ˆλΌ, 고용 및 노동 문제 μ „λ°˜μ— 걸친 초기 상담을 μ „λ¬Έμ μœΌλ‘œ μ œκ³΅ν•˜λŠ” μ°½κ΅¬μž…λ‹ˆλ‹€. 이 μ „ν™” ν•œ ν†΅μœΌλ‘œ λ³΅μž‘ν•˜κ²Œ κ΄€ν•  노동청을 찾을 ν•„μš” 없이, λ‚˜μ˜ 상황을 μ „λ¬Έ μƒλ‹΄μ‚¬μ—κ²Œ μ„€λͺ…ν•˜κ³  법적 μ‘°μ–Έμ΄λ‚˜ λ‹€μŒ 단계(정식 민원 μ‹ μ²­ λ“±)에 λŒ€ν•œ ꡬ체적인 μ•ˆλ‚΄λ₯Ό 받을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1350 μƒλ‹΄μ˜ κ°€μž₯ 큰 μž₯점은 접근성이 맀우 λ†’λ‹€λŠ”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 μ „κ΅­ μ–΄λ””μ„œλ‚˜ ꡭ번 없이 μ—°κ²°λ˜λ©°, λ‚˜μ˜ λ¬Έμ œκ°€ μ–΄λ–€ 법령에 ν•΄λ‹Ήν•˜λŠ”μ§€, μ–΄λ–€ 기관에 민원을 μ œκΈ°ν•΄μ•Ό ν•˜λŠ”μ§€ λ“± μ „λ°˜μ μΈ λ‘œλ“œλ§΅μ„ κ·Έλ €λ³Ό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이 κ³Όμ •μ—μ„œ 정식 μ‹ κ³ (μ§„μ • λ˜λŠ” κ³ μ†Œ)κ°€ ν•„μš”ν•œ 상황인지, μ•„λ‹ˆλ©΄ μ‚¬μ—…μ£Όμ™€μ˜ λŒ€ν™”λ‘œ 해결이 κ°€λŠ₯ν•œ 상황인지 νŒλ‹¨ν•˜λŠ” 데 도움을 받을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1.2. μ „ν™” 상담 이용 μ‹œκ°„ 및 절차

1350 κ³ κ°μƒλ‹΄μ„Όν„°λŠ” 평일 μ˜€μ „ 9μ‹œλΆ€ν„° μ˜€ν›„ 6μ‹œκΉŒμ§€(유료) μš΄μ˜λ©λ‹ˆλ‹€. 상담을 μ›ν•˜λŠ” 뢄듀은 이 μ‹œκ°„ 내에 ꡭ번 없이 1350으둜 μ „ν™”ν•˜λ©΄ λ©λ‹ˆλ‹€.

[ARS 고객상담 κ°€μ΄λ“œ]

  1. 1350으둜 μ „ν™” μ—°κ²°: ꡭ번 없이 1350을 λˆ„λ¦…λ‹ˆλ‹€.
  2. ARS μ•ˆλ‚΄μ— 따라 선택: 보톡 고용 상담(μ‹€μ—…κΈ‰μ—¬, κ³ μš©λ³΄ν—˜ λ“±)κ³Ό 노동 상담(μž„κΈˆμ²΄λΆˆ, λΆ€λ‹Ήν•΄κ³  λ“± κ·Όλ‘œκΈ°μ€€λ²• κ΄€λ ¨)이 κ΅¬λΆ„λ˜μ–΄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일반적인 노동 λ¬Έμ œλŠ” 4번(노동 상담)을 μ„ νƒν•˜μ—¬ μ „λ¬Έ μƒλ‹΄μ‚¬μ—κ²Œ 연결을 μ‹œλ„ν•˜λŠ” 것이 μΌλ°˜μ μž…λ‹ˆλ‹€.
  3. 상담사 μ—°κ²° 및 상황 μ„€λͺ…: μƒλ‹΄μ‚¬μ—κ²Œ 본인의 상황(νšŒμ‚¬ 이름, 근무 κΈ°κ°„, λ°œμƒν•œ 문제의 핡심 λ“±)을 μ΅œλŒ€ν•œ ꡬ체적이고 λͺ…ν™•ν•˜κ²Œ μ„€λͺ…ν•΄μ•Ό μ •ν™•ν•œ 도움을 받을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이 λ‹¨κ³„μ—μ„œ 정식 민원 μ œκΈ°μ— ν•„μš”ν•œ μ ˆμ°¨μ™€ κ΄€ν•  노동청에 λŒ€ν•œ μ•ˆλ‚΄λ₯Ό 받을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🏒 λ‚΄ κ΄€ν•  노동청에 직접 μ „ν™”ν•˜λŠ” 방법

2.1. κ΄€ν•  노동청을 ν™•μΈν•˜λŠ” μ€‘μš”μ„±

1350을 ν†΅ν•œ 상담은 초기 λ‹¨κ³„μ—μ„œ 맀우 μœ μš©ν•˜μ§€λ§Œ, μ‹€μ œ 사건을 μ ‘μˆ˜ν•˜κ³  쑰사(민원 처리)λ₯Ό μ§„ν–‰ν•˜λŠ” 곳은 사업μž₯ μ†Œμž¬μ§€λ₯Ό κ΄€ν• ν•˜λŠ” μ§€λ°©κ³ μš©λ…Έλ™μ²­ λ˜λŠ” μ§€μ²­μž…λ‹ˆλ‹€. λ”°λΌμ„œ μ •μ‹μœΌλ‘œ μ‹ κ³ (μ§„μ •/κ³ μ†Œ)λ₯Ό ν•˜κΈ°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λ‚˜μ˜ 사건을 λ‹΄λ‹Ήν•  κ΄€ν•  노동청을 μ •ν™•νžˆ μ•„λŠ” 것이 μ€‘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 κ΄€ν•  λ…Έλ™μ²­μ˜ κ·Όλ‘œκ°λ…κ΄€μ΄ λ‚˜μ˜ 사건을 λ°°μ •λ°›μ•„ μ‘°μ‚¬ν•˜κ²Œ λ©λ‹ˆλ‹€.

2.2. κ΄€ν•  노동청 정보 확인 방법

κ³ μš©λ…Έλ™λΆ€μ˜ 곡식 λˆ„λ¦¬μ§‘(ν™ˆνŽ˜μ΄μ§€)μ—μ„œ ‘κΈ°κ΄€μ†Œκ°œ’ λ˜λŠ” ‘민원’ 메뉴λ₯Ό 톡해 ‘κ΄€ν• κ΄€μ„œμ°ΎκΈ°’λ₯Ό μ΄μš©ν•˜λ©΄ 사업μž₯ μ£Όμ†Œλ₯Ό μž…λ ₯ν•˜μ—¬ κ΄€ν•  λ…Έλ™μ²­μ˜ 이름과 μ „ν™”λ²ˆν˜Έλ₯Ό μ‰½κ²Œ 확인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Tip: κ΄€ν•  노동청을 ν™•μΈν•œ ν›„, 그곳의 λ―Όμ›μ‹€μ΄λ‚˜ κ·Όλ‘œκ°œμ„ μ§€λ„κ³Ό 등에 μ „ν™”ν•˜μ—¬ 민원 신청에 λŒ€ν•œ 문의λ₯Ό 직접 ν•˜λŠ” 것도 ꡬ체적인 도움을 받을 수 μžˆλŠ” λ°©λ²•μž…λ‹ˆλ‹€. 이 λ•Œλ„ 1350μ—μ„œ μ•ˆλ‚΄λ°›μ€ λ‚΄μš©μ„ λ°”νƒ•μœΌλ‘œ λ¬Έμ˜ν•˜λ©΄ λ”μš± νš¨μœ¨μ μž…λ‹ˆλ‹€.


πŸ“ μ „ν™” μ‹ κ³  및 상담 전에 μ€€λΉ„ν•΄μ•Ό ν•  ν•„μˆ˜ 사항

μ „ν™” ν•œ ν†΅μœΌλ‘œλ„ μ‹ κ³ (민원 μ ‘μˆ˜)κ°€ κ°€λŠ₯ν•˜μ§€λ§Œ, 보닀 μ‹ μ†ν•˜κ³  μ •ν™•ν•œ 처리λ₯Ό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사전에 μ² μ €ν•œ μ€€λΉ„κ°€ ν•„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

3.1. μ‹ κ³ /상담 λ‚΄μš©μ˜ λͺ…ν™•ν™”

노동청에 μ „ν™”ν•˜κΈ° 전에 본인이 κ²ͺκ³  μžˆλŠ” 문제λ₯Ό μœ‘ν•˜μ›μΉ™(λˆ„κ°€, μ–Έμ œ, μ–΄λ””μ„œ, 무엇을, μ–΄λ–»κ²Œ, μ™œ)에 따라 κ°„κ²°ν•˜κ²Œ 정리해야 ν•©λ‹ˆλ‹€. 특히 μ •ν™•ν•œ λ‚ μ§œ, κΈˆμ•‘, κ΄€λ ¨μžμ˜ 이름과 직책 등을 λ©”λͺ¨ν•˜μ—¬ μƒλ‹΄μ‚¬λ‚˜ κ·Όλ‘œκ°λ…κ΄€μ—κ²Œ λ‘μ„œμ—†μ΄ λ§ν•˜μ§€ μ•Šλ„λ‘ μ€€λΉ„ν•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

  • μ˜ˆμ‹œ: “2024λ…„ 1μ›” 1일뢀터 3μ›” 31μΌκΉŒμ§€ κ·Όλ¬΄ν–ˆκ³ , 2μ›”λΆ„ μž„κΈˆ 200만 원과 ν‡΄μ§κΈˆ μ•½ 150만 원이 ν˜„μž¬κΉŒμ§€ μ²΄λΆˆλ˜μ—ˆμŠ΅λ‹ˆλ‹€.”와 같이 ꡬ체적인 사싀을 μ •λ¦¬ν•©λ‹ˆλ‹€.

3.2. 핡심 증거 자료 μ€€λΉ„

노동 κ΄€λ ¨ μ‹ κ³ λŠ” 증거가 맀우 μ€‘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 μ „ν™” 상담 μ‹œ 증거 자료λ₯Ό λ°”λ‘œ μ œμΆœν•  μˆ˜λŠ” μ—†μ§€λ§Œ, μ–΄λ–€ 자료λ₯Ό κ°€μ§€κ³  μžˆλŠ”μ§€ μ–ΈκΈ‰ν•˜κ³  ν–₯ν›„ μ–΄λ–»κ²Œ μ œμΆœν•΄μ•Ό ν• μ§€ μ•ˆλ‚΄λ°›μ„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  • μž„κΈˆμ²΄λΆˆμ˜ 경우: κ·Όλ‘œκ³„μ•½μ„œ, κΈ‰μ—¬λͺ…μ„Έμ„œ, 톡μž₯ μž…κΈˆ λ‚΄μ—­(체뢈 확인), μΆœν‡΄κ·Ό 기둝(업무 일지, μΉ΄μΉ΄μ˜€ν†‘ λ“±), 퇴사(ν•΄κ³ ) ν†΅λ³΄μ„œ λ“±
  • λΆ€λ‹Ήν•΄κ³ μ˜ 경우: ν•΄κ³  톡보λ₯Ό 받은 λ‚΄μš©(문자, λ…Ήμ·¨), 인사 발령 기둝, 징계 μ‚¬μœ κ°€ 뢀당함을 μž…μ¦ν•˜λŠ” 자료 λ“±

주의: μ „ν™” 상담 μ‹œμ—λŠ” μƒλ‹΄μ˜ μ§ˆμ„ 높이기 μœ„ν•΄ 핡심 λ‚΄μš©μ„ κ°„κ²°ν•˜κ²Œ μ „λ‹¬ν•˜λŠ” μ—°μŠ΅μ΄ ν•„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 톡화 μ‹œκ°„μ΄ κΈΈμ–΄μ§€λ©΄ λ‹€λ₯Έ λŒ€κΈ°μžμ—κ²Œ ν”Όν•΄λ₯Ό 쀄 수 있고, 핡심 λ‚΄μš©μ΄ 흐렀질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
🚨 μ „ν™” 상담 ν›„ μ‹€μ œ μ‹ κ³ (μ§„μ •/κ³ μ†Œ)둜 μ΄μ–΄μ§€λŠ” 절차

4.1. μ§„μ •/κ³ μ†Œμ˜ μ˜λ―Έμ™€ 차이

μ „ν™” 상담 ν›„ μ‹€μ œ 법적 절차둜 λ‚˜μ•„κ°€κ²Œ 될 λ•Œ, κ°€μž₯ 많이 μ‚¬μš©λ˜λŠ” μš©μ–΄λŠ” ‘μ§„μ •’κ³Ό ‘κ³ μ†Œ’μž…λ‹ˆλ‹€.

ꡬ뢄 μ§„μ • (ι™³ζƒ…) κ³ μ†Œ (ε‘Šθ¨΄)
λͺ©μ  근둜자의 ꢌ리 ꡬ제 (체뢈 μž„κΈˆ μ§€κΈ‰, 문제 ν•΄κ²° μœ λ„) μ‚¬μ—…μ£Όμ˜ ν˜•μ‚¬ 처벌 μš”κ΅¬ (μ²˜λ²Œμ„ ν†΅ν•œ 문제 ν•΄κ²°)
절차 κ·Όλ‘œκ°λ…κ΄€μ΄ λ‹Ήμ‚¬μž 쑰사 ν›„ ν•©μ˜ ꢌ유/μ‹œμ • μ§€μ‹œ κ·Όλ‘œκ°λ…κ΄€μ΄ 쑰사 ν›„ 범죄 ν˜μ˜κ°€ μΈμ •λ˜λ©΄ 검찰에 μ†‘μΉ˜
처리 비ꡐ적 κ°„λ‹¨ν•˜κ³  λΉ λ₯Έ 해결을 λͺ©ν‘œλ‘œ 함 μ‹œκ°„μ΄ 였래 걸리고 μ²˜λ²Œμ„ λͺ©μ μœΌλ‘œ 함

λŒ€λΆ€λΆ„μ˜ κ·Όλ‘œμžλŠ” 체뢈 μž„κΈˆ μ§€κΈ‰ λ“± μ‹ μ†ν•œ ꢌ리 ꡬ제λ₯Ό μœ„ν•΄ ‘μ§„μ •’을 λ¨Όμ € μ œκΈ°ν•˜λŠ” κ²½μš°κ°€ λ§ŽμŠ΅λ‹ˆλ‹€. μ§„μ • 제기 후에도 λ¬Έμ œκ°€ ν•΄κ²°λ˜μ§€ μ•Šκ±°λ‚˜ 사업주가 λͺ…λ°±νžˆ μ•…μ˜μ μ΄λΌκ³  νŒλ‹¨λ  경우 κ³ μ†Œλ‘œ μ „ν™˜ν•  μˆ˜λ„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4.2. μ „ν™” 상담을 ν†΅ν•œ μ‹ κ³  절차 μ•ˆλ‚΄

1350 μƒλ‹΄μ΄λ‚˜ κ΄€ν•  노동청 μ „ν™” 문의 μ‹œ, μƒλ‹΄μ‚¬λŠ” μ§„μ • λ˜λŠ” κ³ μ†Œ μ ˆμ°¨μ— λŒ€ν•΄ μƒμ„Ένžˆ μ•ˆλ‚΄ν•΄ μ€λ‹ˆλ‹€. μ „ν™”λ‘œ ꡬ두 μ‹ κ³ λ₯Ό ν•  μˆ˜λ„ μžˆμœΌλ‚˜, λŒ€λΆ€λΆ„μ˜ 정식 민원(μ§„μ •/κ³ μ†Œ) μ ‘μˆ˜λŠ” κ³ μš©λ…Έλ™λΆ€ λ―Όμ›λ§ˆλ‹Ή(온라인)을 ν†΅ν•œ 인터넷 μ ‘μˆ˜ λ˜λŠ” κ΄€ν•  노동청 λ°©λ¬Έ μ ‘μˆ˜λ₯Ό 톡해 μ§„ν–‰ν•˜λŠ” 것이 μΌλ°˜μ μž…λ‹ˆλ‹€.

핡심: μ „ν™” 상담은 ‘μ–΄λ–€ μ’…λ₯˜μ˜ 민원을, 어디에, μ–΄λ–»κ²Œ μ œκΈ°ν•΄μ•Ό ν•˜λŠ”μ§€’에 λŒ€ν•œ κ°€μž₯ μ •ν™•ν•˜κ³  μ‰¬μš΄ κ°€μ΄λ“œλΌμΈμ„ μ–»λŠ” κ³Όμ •μž…λ‹ˆλ‹€. μ „ν™”λ‘œ μ•ˆλ‚΄λ°›μ€ ν›„, 온라인으둜 μ„œμ‹μ„ μž‘μ„±ν•˜κ±°λ‚˜ ν•„μš” μ„œλ₯˜λ₯Ό μ€€λΉ„ν•˜μ—¬ λ°©λ¬Έ μ ‘μˆ˜ν•˜λŠ” 것이 κ°€μž₯ 효율적인 λ°©λ²•μž…λ‹ˆλ‹€.


βš–οΈ 자주 λ°œμƒν•˜λŠ” 노동 λ¬Έμ œμ™€ ν•΄κ²°μ˜ 핡심

5.1. μž„κΈˆμ²΄λΆˆ(μž„κΈˆ, ν‡΄μ§κΈˆ) μ‹ κ³  μ‹œ 핡심

μž„κΈˆμ²΄λΆˆμ€ 노동청 μ‹ κ³ μ˜ κ°€μž₯ ν”ν•œ μœ ν˜•μž…λ‹ˆλ‹€. μ‹ κ³ μ˜ 핡심은 체뢈된 κΈˆμ•‘κ³Ό 기간을 λͺ…ν™•ν•˜κ²Œ μž…μ¦ν•˜λŠ”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

  • 핡심 μ€€λΉ„λ¬Ό: κ·Όλ‘œκ³„μ•½μ„œ, κΈ‰μ—¬λͺ…μ„Έμ„œ, 톡μž₯ 거래 λ‚΄μ—­. 이 μ„Έ κ°€μ§€λ₯Ό 톡해 β‘  근둜자 μ‹ λΆ„ 확인, β‘‘ μ•½μ •λœ μž„κΈˆμ•‘ 확인, β‘’ μ‹€μ œ μ§€κΈ‰λ˜μ§€ μ•Šμ€ 사싀을 μž…μ¦ν•©λ‹ˆλ‹€.
  • μ‹ κ³  κΈ°ν•œ: μž„κΈˆ 및 ν‡΄μ§κΈˆ μ±„κΆŒμ€ λ°œμƒμΌλ‘œλΆ€ν„° 3λ…„μ˜ μ†Œλ©Έμ‹œνš¨κ°€ μ μš©λ©λ‹ˆλ‹€. 3년이 μ§€λ‚˜λ©΄ ꢌ리 μ£Όμž₯이 μ–΄λ €μ›Œμ§ˆ 수 μžˆμœΌλ‹ˆ μ‹ μ†ν•˜κ²Œ λŒ€μ‘ν•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

5.2. λΆ€λ‹Ήν•΄κ³ , 직μž₯ λ‚΄ 괴둭힘 λ“± 기타 μ‹ κ³ μ˜ μ ‘κ·Ό

μž„κΈˆμ²΄λΆˆ μ™Έμ˜ 문제(λΆ€λ‹Ήν•΄κ³ , 직μž₯ λ‚΄ 괴둭힘, μ—°μ°¨ λ―Έμ‚¬μš© μˆ˜λ‹Ή λ―Έμ§€κΈ‰ λ“±) μ—­μ‹œ μ „ν™” 상담을 톡해 초기 λŒ€μ‘ 방법을 λ¬Έμ˜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  • λΆ€λ‹Ήν•΄κ³ : 5인 이상 사업μž₯의 κ·Όλ‘œμžλŠ” ν•΄κ³ μΌλ‘œλΆ€ν„° 3κ°œμ›” 이내에 μ§€λ°©λ…Έλ™μœ„μ›νšŒμ— λΆ€λ‹Ήν•΄κ³  ꡬ제 신청을 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노동청(κ³ μš©λ…Έλ™λΆ€)은 주둜 κ·Όλ‘œκΈ°μ€€λ²• μœ„λ°˜ μ—¬λΆ€(예: ν•΄κ³ μ˜ˆκ³ μˆ˜λ‹Ή λ―Έμ§€κΈ‰)λ₯Ό 닀루고, λ…Έλ™μœ„μ›νšŒλŠ” ν•΄κ³ μ˜ μ •λ‹Ήμ„± 자체λ₯Ό 닀루기 λ•Œλ¬Έμ—, μ „ν™” 상담 μ‹œ 두 κΈ°κ΄€ 쀑 μ–΄λŠ 곳에 μ œκΈ°ν•΄μ•Ό ν•˜λŠ”μ§€ λ¬Έμ˜ν•˜λŠ” 것이 μ€‘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
  • 직μž₯ λ‚΄ 괴둭힘: 1350μ—μ„œ 상담을 λ°›κ±°λ‚˜, λ³„λ„μ˜ 직μž₯ λ‚΄ 괴둭힘 상담 μ„Όν„°(1522-9000)λ₯Ό μ΄μš©ν•  μˆ˜λ„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이 경우 νšŒμ‚¬κ°€ 쑰사 의무λ₯Ό λ‹€ν•˜μ§€ μ•Šμ•˜κ±°λ‚˜ μ μ ˆν•œ 쑰치λ₯Ό μ·¨ν•˜μ§€ μ•Šμ€ 것에 λŒ€ν•΄ 노동청에 μ§„μ •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μ „ν™” ν•œ 톡(1350 λ˜λŠ” κ΄€ν•  노동청)은 λ³΅μž‘ν•œ 노동 문제 ν•΄κ²°μ˜ κ°€μž₯ λΉ λ₯΄κ³  ν™•μ‹€ν•œ μΆœλ°œμ μž…λ‹ˆλ‹€. λ‘λ €μ›Œν•˜μ§€ 말고 μ§€κΈˆ λ°”λ‘œ μ€€λΉ„λœ λ‚΄μš©μ„ λ°”νƒ•μœΌλ‘œ μ „ν™”λ₯Ό κ±Έμ–΄ 전문적인 도움을 λ°›μœΌμ„Έμš”. (곡백 μ œμ™Έ 2011자)

λŒ“κΈ€ 남기기

이 ν¬μŠ€νŒ…μ€ 쿠팑 νŒŒνŠΈλ„ˆμŠ€ ν™œλ™μ˜ μΌν™˜μœΌλ‘œ, 이에 λ”°λ₯Έ μΌμ •μ•‘μ˜ 수수료λ₯Ό μ œκ³΅λ°›μŠ΅λ‹ˆλ‹€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