πŸ’³λ†“μΉ˜κ³  계신 λ‘λ¦¬λˆ„λ¦¬ μ§€μ›κΈˆ? 5λΆ„ λ§Œμ— λ‚΄μ—­ μ‘°νšŒν•˜λŠ” κ°€μž₯ μ‰¬μš΄ 방법 (2025λ…„ 졜

πŸ’³λ†“μΉ˜κ³  계신 λ‘λ¦¬λˆ„λ¦¬ μ§€μ›κΈˆ? 5λΆ„ λ§Œμ— λ‚΄μ—­ μ‘°νšŒν•˜λŠ” κ°€μž₯ μ‰¬μš΄ 방법 (2025λ…„ μ΅œμ‹ νŒ)

λ°°λ„ˆ2 λ‹Ήκ²¨μ£Όμ„Έμš”!

λͺ©μ°¨

  1. λ‘λ¦¬λˆ„λ¦¬ μ‚¬νšŒλ³΄ν—˜λ£Œ μ§€μ›μ‚¬μ—…μ΄λž€?
  2. λ‘λ¦¬λˆ„λ¦¬ μ§€μ›κΈˆ λ‚΄μ—­ μ‘°νšŒκ°€ ν•„μš”ν•œ 이유
  3. λ‘λ¦¬λˆ„λ¦¬ μ§€μ›κΈˆ λ‚΄μ—­ 쑰회, 맀우 μ‰¬μš΄ 3단계 방법
    • 3.1. κ΅­λ―Όμ—°κΈˆ μ§€μ›κΈˆ λ‚΄μ—­ 쑰회 (κ΅­λ―Όμ—°κΈˆκ³΅λ‹¨ EDI μ„œλΉ„μŠ€ 이용)
    • 3.2. κ³ μš©λ³΄ν—˜ μ§€μ›κΈˆ λ‚΄μ—­ 쑰회 (κ³ μš©Β·μ‚°μž¬λ³΄ν—˜ ν† νƒˆ μ„œλΉ„μŠ€ 이용)
    • 3.3. (ν•„μˆ˜ 확인) μ§€μ›κΈˆ μ§€κΈ‰ ν˜„ν™© 확인 μ‹œ μœ μ˜μ‚¬ν•­
  4. μ§€μ›κΈˆμ•‘ μ‚°μ • κΈ°μ€€ 및 μ§€κΈ‰ 방식 μ΄ν•΄ν•˜κΈ°
  5. 자주 λ¬»λŠ” 질문 (FAQ): λ‚΄μ—­ 쑰회 μ‹œ ꢁ금증 ν•΄μ†Œ
  6. μ§€μ›κΈˆμ΄ λˆ„λ½λ˜μ—ˆκ±°λ‚˜ κΆκΈˆν•œ 점이 μžˆμ„ λ•Œ

1. λ‘λ¦¬λˆ„λ¦¬ μ‚¬νšŒλ³΄ν—˜λ£Œ μ§€μ›μ‚¬μ—…μ΄λž€?

λ‘λ¦¬λˆ„λ¦¬ μ‚¬νšŒλ³΄ν—˜λ£Œ 지원사업은 μ •λΆ€κ°€ μ†Œκ·œλͺ¨ 사업μž₯의 μ €μž„κΈˆ κ·Όλ‘œμžμ— λŒ€ν•œ μ‚¬νšŒλ³΄ν—˜(κ΅­λ―Όμ—°κΈˆ, κ³ μš©λ³΄ν—˜) 뢀담을 λœμ–΄μ£Όκ³ , μ‚¬νšŒλ³΄ν—˜ κ°€μž…μ„ ν™•λŒ€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λ³΄ν—˜λ£Œμ˜ 일뢀λ₯Ό κ΅­κ°€κ°€ μ§€μ›ν•΄μ£ΌλŠ” μ œλ„μž…λ‹ˆλ‹€. 2025λ…„ ν˜„μž¬ κΈ°μ€€μœΌλ‘œ, 사업주와 κ·Όλ‘œμžκ°€ λ‚©λΆ€ν•΄μ•Ό ν•˜λŠ” λ³΄ν—˜λ£Œμ˜ μ΅œλŒ€ 80%λ₯Ό κ΅­κ°€κ°€ μ§€μ›ν•˜μ—¬ μ‚¬νšŒλ³΄ν—˜ μ‚¬κ°μ§€λŒ€λ₯Ό ν•΄μ†Œν•˜λŠ” 데 큰 역할을 ν•˜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지원 λŒ€μƒμ€ 월평균 λ³΄μˆ˜κ°€ νŠΉμ • κΈˆμ•‘ 미만인 근둜자λ₯Ό κ³ μš©ν•œ 근둜자 수 10λͺ… 미만의 사업μž₯μž…λ‹ˆλ‹€. 이 μ§€μ›κΈˆμ€ 사업주가 λ¨Όμ € λ‚©λΆ€ν•œ λ³΄ν—˜λ£Œμ— λŒ€ν•΄ ν™˜κΈ‰ λ˜λŠ” 상계 μ²˜λ¦¬ν•˜λŠ” λ°©μ‹μœΌλ‘œ μ§€κΈ‰λ©λ‹ˆλ‹€.

2. λ‘λ¦¬λˆ„λ¦¬ μ§€μ›κΈˆ λ‚΄μ—­ μ‘°νšŒκ°€ ν•„μš”ν•œ 이유

λ‘λ¦¬λˆ„λ¦¬ μ§€μ›κΈˆμ€ 사업주가 λ‚©λΆ€ν•œ λ³΄ν—˜λ£Œ 쀑 일뢀λ₯Ό λŒλ €λ°›λŠ” ν˜•νƒœμ΄κΈ° λ•Œλ¬Έμ—, μ‹€μ œ 지원이 μ œλŒ€λ‘œ μ΄λ£¨μ–΄μ‘ŒλŠ”μ§€, κΈˆμ•‘μ€ μ •ν™•νžˆ μ‚°μ •λ˜μ—ˆλŠ”μ§€ 주기적으둜 ν™•μΈν•˜λŠ” 것이 맀우 μ€‘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 특히 λ‹€μŒκ³Ό 같은 κ²½μš°μ— μ‘°νšŒκ°€ ν•„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

  • μ •ν™•ν•œ μ§€μ›κΈˆμ•‘ 확인: 사업μž₯의 경영 투λͺ…성을 ν™•λ³΄ν•˜κ³ , νšŒκ³„ 처리 μ‹œ μ •ν™•ν•œ μ§€μ›κΈˆ 내역을 λ°˜μ˜ν•˜κΈ° μœ„ν•¨μž…λ‹ˆλ‹€.
  • λˆ„λ½ λ°©μ§€ 및 이의 제기: κ°„ν˜Ή μ°©μ˜€λ‚˜ ν–‰μ •μƒμ˜ 문제둜 μ§€μ›κΈˆμ΄ λˆ„λ½λ˜κ±°λ‚˜ 잘λͺ» 산정될 수 μžˆλŠ”λ°, 이λ₯Ό 쑰기에 λ°œκ²¬ν•˜μ—¬ 이의λ₯Ό μ œκΈ°ν•˜κ³  λˆ„λ½λΆ„μ„ ν™˜κΈ‰λ°›κΈ° μœ„ν•¨μž…λ‹ˆλ‹€.
  • 근둜자 관리: 지원 λŒ€μƒ κ·Όλ‘œμžκ°€ μ œλŒ€λ‘œ ν˜œνƒμ„ λ°›κ³  μžˆλŠ”μ§€ ν™•μΈν•˜μ—¬ 투λͺ…ν•œ 노무 관리λ₯Ό μœ„ν•΄μ„œλ„ ν•„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

3. λ‘λ¦¬λˆ„λ¦¬ μ§€μ›κΈˆ λ‚΄μ—­ 쑰회, 맀우 μ‰¬μš΄ 3단계 방법

λ‘λ¦¬λˆ„λ¦¬ μ§€μ›κΈˆμ€ κ΅­λ―Όμ—°κΈˆκ³Ό κ³ μš©λ³΄ν—˜, 두 κ°€μ§€λ‘œ λ‚˜λ‰˜μ–΄ μ§€μ›λ˜λ―€λ‘œ, 각 κ³΅λ‹¨μ˜ μ „μ‚° μ‹œμŠ€ν…œμ„ 톡해 λ³„λ„λ‘œ 확인해야 ν•©λ‹ˆλ‹€. 온라인으둜 μ‘°νšŒν•˜λŠ” 것이 κ°€μž₯ λΉ λ₯΄κ³  μ‰¬μš΄ λ°©λ²•μž…λ‹ˆλ‹€.

3.1. κ΅­λ―Όμ—°κΈˆ μ§€μ›κΈˆ λ‚΄μ—­ 쑰회 (κ΅­λ―Όμ—°κΈˆκ³΅λ‹¨ EDI μ„œλΉ„μŠ€ 이용)

κ΅­λ―Όμ—°κΈˆ μ§€μ›κΈˆ 내역은 주둜 κ΅­λ―Όμ—°κΈˆκ³΅λ‹¨ μ „μžλ―Όμ›μ„œλΉ„μŠ€(EDI)λ₯Ό 톡해 ν™•μΈν•©λ‹ˆλ‹€.

  1. 둜그인: κ΅­λ―Όμ—°κΈˆκ³΅λ‹¨ EDI μ„œλΉ„μŠ€μ— 사업μž₯ λͺ…μ˜μ˜ μΈμ¦μ„œλ‘œ λ‘œκ·ΈμΈν•©λ‹ˆλ‹€. (개인용 μΈμ¦μ„œλ‘œλŠ” 사업μž₯ κ΄€λ ¨ 정보 μ‘°νšŒκ°€ μ œν•œλ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)
  2. 메뉴 이동: 메인 ν™”λ©΄μ—μ„œ ‘민원신청’ λ˜λŠ” ‘쑰회’ κ΄€λ ¨ 메뉴λ₯Ό μ°ΎμŠ΅λ‹ˆλ‹€. ν†΅μƒμ μœΌλ‘œ ‘λ³΄ν—˜λ£Œ/μ§•μˆ˜’ > ‘λ‘λ£¨λˆ„λ¦¬ λ³΄ν—˜λ£Œ 지원내역 쑰회‘ λ˜λŠ” ‘λ³΄ν—˜λ£Œ λ‚©λΆ€λ‚΄μ—­ 쑰회’와 같은 경둜λ₯Ό μ„ νƒν•©λ‹ˆλ‹€.
  3. λ‚΄μ—­ 확인: 쑰회 기간을 μ„€μ •ν•˜κ³  κ²€μƒ‰ν•˜λ©΄, μ›”λ³„λ‘œ μ§€μ›λœ κ΅­λ―Όμ—°κΈˆ λ³΄ν—˜λ£Œ λ‚΄μ—­(지원 λŒ€μƒ 근둜자 수, 지원 κΈˆμ•‘ λ“±)을 μƒμ„Έν•˜κ²Œ 확인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3.2. κ³ μš©λ³΄ν—˜ μ§€μ›κΈˆ λ‚΄μ—­ 쑰회 (κ³ μš©Β·μ‚°μž¬λ³΄ν—˜ ν† νƒˆ μ„œλΉ„μŠ€ 이용)

κ³ μš©λ³΄ν—˜ μ§€μ›κΈˆ 내역은 κ·Όλ‘œλ³΅μ§€κ³΅λ‹¨μ˜ κ³ μš©Β·μ‚°μž¬λ³΄ν—˜ ν† νƒˆ μ„œλΉ„μŠ€λ₯Ό 톡해 ν™•μΈν•©λ‹ˆλ‹€.

  1. 둜그인: κ·Όλ‘œλ³΅μ§€κ³΅λ‹¨ ν† νƒˆ μ„œλΉ„μŠ€μ— 사업μž₯ λͺ…μ˜μ˜ μΈμ¦μ„œλ‘œ λ‘œκ·ΈμΈν•©λ‹ˆλ‹€.
  2. 메뉴 이동: ‘μ •λ³΄μ‘°νšŒ’ λ˜λŠ” ‘λ―Όμ›μ ‘μˆ˜/μ‹ κ³ ’ 메뉴λ₯Ό νƒμƒ‰ν•©λ‹ˆλ‹€. 일반적으둜 ‘λ³΄ν—˜λ£Œ’ > ‘λ³΄ν—˜λ£Œ 지원내역 쑰회’ > ‘λ‘λ£¨λˆ„λ¦¬ μ§€μ›κΈˆ 상세내역 쑰회‘ 경둜λ₯Ό μ΄μš©ν•©λ‹ˆλ‹€.
  3. λ‚΄μ—­ 확인: μ‘°νšŒν•˜κ³ μž ν•˜λŠ” 연월을 μž…λ ₯ν•˜κ³  κ²€μƒ‰ν•˜λ©΄, ν•΄λ‹Ή κΈ°κ°„ λ™μ•ˆμ˜ κ³ μš©λ³΄ν—˜ μ§€μ›κΈˆ λ‚΄μ—­(지원 λŒ€μƒμž λͺ…단, μ§€μ›μœ¨, μ‹€μ œ μ§€μ›κΈˆ λ“±)을 μƒμ„Ένžˆ νŒŒμ•…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3.3. (ν•„μˆ˜ 확인) μ§€μ›κΈˆ μ§€κΈ‰ ν˜„ν™© 확인 μ‹œ μœ μ˜μ‚¬ν•­

μ§€μ›κΈˆμ€ μ‹ μ²­ ν›„ λ°”λ‘œ μ§€κΈ‰λ˜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λΌ, 사업주가 λ¨Όμ € λ³΄ν—˜λ£Œλ₯Ό λ‚©λΆ€ν•œ ν›„ λ‹€μŒ 달 λ³΄ν—˜λ£Œμ—μ„œ μ§€μ›κΈˆμ•‘λ§ŒνΌ 차감(상계)λ˜κ±°λ‚˜, λ˜λŠ” λ³„λ„λ‘œ ν™˜κΈ‰λ˜λŠ” λ°©μ‹μœΌλ‘œ μ΄λ£¨μ–΄μ§‘λ‹ˆλ‹€. λ”°λΌμ„œ 내역을 μ‘°νšŒν•  λ•ŒλŠ” ‘지원 κ²°μ •μ•‘’뿐만 μ•„λ‹ˆλΌ μ‹€μ œ ‘μ§€κΈ‰/μ²˜λ¦¬μ•‘’κΉŒμ§€ 확인해야 ν•©λ‹ˆλ‹€. λ§Œμ•½ 쑰회 내역에 큰 차이가 μžˆκ±°λ‚˜ λ―Έμ§€κΈ‰λœ 뢀뢄이 μžˆλ‹€λ©΄, ν•΄λ‹Ή 곡단에 μ¦‰μ‹œ λ¬Έμ˜ν•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

4. μ§€μ›κΈˆμ•‘ μ‚°μ • κΈ°μ€€ 및 μ§€κΈ‰ 방식 μ΄ν•΄ν•˜κΈ°

λ‘λ¦¬λˆ„λ¦¬ μ§€μ›κΈˆμ•‘μ€ 근둜자의 월평균 λ³΄μˆ˜μ™€ 사업μž₯ 규λͺ¨μ— 따라 μ°¨λ“± μ§€μ›λ©λ‹ˆλ‹€. 2025λ…„ κΈ°μ€€, μ‹ κ·œ 지원 λŒ€μƒμžμ— λŒ€ν•΄μ„œλŠ” μ§€μ›μœ¨μ΄ λ†’κ²Œ μ±…μ •λ˜λ©°, κΈ°μ‘΄ 지원 λŒ€μƒμžλΌλ„ 고용 μœ μ§€ 여뢀에 따라 μ§€μ›μœ¨μ΄ λ‹¬λΌμ§ˆ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$$\text{총 μ§€μ›κΈˆμ•‘} = (\text{κ΅­λ―Όμ—°κΈˆ λ³΄ν—˜λ£Œ} + \text{κ³ μš©λ³΄ν—˜ λ³΄ν—˜λ£Œ}) \times \text{μ§€μ›μœ¨}$$

  • μ§€μ›μœ¨: 보톡 30%μ—μ„œ μ΅œλŒ€ 80%κΉŒμ§€ λ³€λ™λ©λ‹ˆλ‹€.
  • μ§€κΈ‰ 방식: 사업주가 맀달 λ‚©λΆ€ν•˜λŠ” μ‚¬νšŒλ³΄ν—˜λ£Œ κ³ μ§€ κΈˆμ•‘μ—μ„œ λ‘λ¦¬λˆ„λ¦¬ μ§€μ›κΈˆλ§ŒνΌμ„ μžλ™μœΌλ‘œ 차감(상계)ν•˜λŠ” 것이 μΌλ°˜μ μž…λ‹ˆλ‹€. λ§Œμ•½ 상계 처리 후에도 μž”μ—¬ μ§€μ›κΈˆμ΄ μžˆλ‹€λ©΄, 사업주 κ³„μ’Œλ‘œ ν™˜κΈ‰λ©λ‹ˆλ‹€. λ”°λΌμ„œ λ‚©λΆ€ κ³ μ§€μ„œμƒμ˜ ‘μ‹€μ œ λ‚©λΆ€ν•  κΈˆμ•‘’이 μ§€μ›κΈˆμ„ λ°˜μ˜ν•˜μ—¬ 쀄어든 것을 ν™•μΈν•˜λŠ” 것이 κ°€μž₯ ν™•μ‹€ν•œ μ§€μ›κΈˆ μ§€κΈ‰ 확인 방법 쀑 ν•˜λ‚˜μž…λ‹ˆλ‹€.

5. 자주 λ¬»λŠ” 질문 (FAQ): λ‚΄μ—­ 쑰회 μ‹œ ꢁ금증 ν•΄μ†Œ

질문 λ‹΅λ³€
개인 λͺ…μ˜ μΈμ¦μ„œλ‘œλ„ 쑰회 κ°€λŠ₯ν•œκ°€μš”? μ›μΉ™μ μœΌλ‘œ 사업μž₯ λͺ…μ˜μ˜ κ³΅λ™μΈμ¦μ„œ(ꡬ κ³΅μΈμΈμ¦μ„œ)κ°€ ν•„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 개인 μΈμ¦μ„œλ‘œλŠ” ν•΄λ‹Ή 사업μž₯의 μ„ΈλΆ€ 지원 λ‚΄μ—­ μ‘°νšŒκ°€ μ œν•œλ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쑰회 μ‹œ ‘λ―Έμ§€κΈ‰’으둜 ν‘œμ‹œλ˜λŠ” κ²½μš°λŠ”? λ³΄ν—˜λ£Œκ°€ 아직 λ‚©λΆ€λ˜μ§€ μ•Šμ•˜κ±°λ‚˜, μ§€μ›κΈˆ μ§€κΈ‰ 처리 기간이 아직 λ„λž˜ν•˜μ§€ μ•Šμ•˜μ„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λ˜ν•œ, 지원 쑰건(근둜자 이직, 월평균 보수 변동 λ“±)을 μΆ©μ‘±ν•˜μ§€ λͺ»ν–ˆμ„ κ²½μš°μ—λ„ 미지급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ν•΄λ‹Ή 곡단에 μ •ν™•ν•œ μ‚¬μœ λ₯Ό λ¬Έμ˜ν•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
κ΅­λ―Όμ—°κΈˆκ³Ό κ³ μš©λ³΄ν—˜ μ§€μ›κΈˆμ•‘μ΄ λ‹€λ₯Έ μ΄μœ κ°€ 뭐죠? λ‘λ¦¬λˆ„λ¦¬ μ§€μ›κΈˆμ€ 각 λ³΄ν—˜μ˜ λ³΄ν—˜λ£Œμœ¨μ΄ λ‹€λ₯΄κ³ , 특히 κ³ μš©λ³΄ν—˜μ˜ 경우 싀업급여와 κ³ μš©μ•ˆμ •/직업λŠ₯λ ₯ 개발 μ‚¬μ—…μ˜ μš”μœ¨μ΄ ν¬ν•¨λ˜μ–΄ μžˆμ–΄ κ΅­λ―Όμ—°κΈˆκ³Ό μ§€μ›λ˜λŠ” κΈˆμ•‘μ΄ λ‹€λ₯Ό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6. μ§€μ›κΈˆμ΄ λˆ„λ½λ˜μ—ˆκ±°λ‚˜ κΆκΈˆν•œ 점이 μžˆμ„ λ•Œ

온라인 μ‹œμŠ€ν…œμ„ 톡해 μ§€μ›κΈˆ 내역을 μ‘°νšŒν–ˆμ§€λ§Œ, μ§€μ›κΈˆμ΄ λˆ„λ½λ˜μ—ˆκ±°λ‚˜ κΈˆμ•‘ 산정에 였λ₯˜κ°€ μžˆλ‹€κ³  νŒλ‹¨λ˜λŠ” κ²½μš°μ—λŠ” 지체 없이 ν•΄λ‹Ή 곡단에 직접 λ¬Έμ˜ν•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

  • κ΅­λ―Όμ—°κΈˆ κ΄€λ ¨ 문의: κ΅­λ―Όμ—°κΈˆκ³΅λ‹¨ 고객센터(κ΅­λ²ˆμ—†μ΄ 1355) λ˜λŠ” κ΄€ν•  지사
  • κ³ μš©λ³΄ν—˜ κ΄€λ ¨ 문의: κ·Όλ‘œλ³΅μ§€κ³΅λ‹¨ 고객센터(1588-0075) λ˜λŠ” κ΄€ν•  지사

문의 μ‹œμ—λŠ” μ‘°νšŒν–ˆλ˜ μ§€μ›κΈˆ 상세 λ‚΄μ—­ 화면을 μ€€λΉ„ν•˜κ³ , ν•΄λ‹Ή μ›”μ˜ λ³΄ν—˜λ£Œ λ‚©λΆ€ κ³ μ§€μ„œ 및 λ‚©λΆ€ 내역을 ν•¨κ»˜ μ œμ‹œν•˜λ©΄ 보닀 λΉ λ₯΄κ³  μ •ν™•ν•œ 상담을 받을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곡단 λ‹΄λ‹Ήμžμ™€μ˜ 상담을 톡해 λˆ„λ½λœ μ§€μ›κΈˆμ„ 확인받고,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λ©΄ μž¬μ‚°μ • 및 μΆ”κ°€ ν™˜κΈ‰ 절차λ₯Ό μ§„ν–‰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λ‘λ¦¬λˆ„λ¦¬ μ§€μ›κΈˆμ€ μ‚¬μ—…μ£Όμ˜ 뢀담을 μ€„μ—¬μ£ΌλŠ” μ€‘μš”ν•œ ν˜œνƒμ΄λ―€λ‘œ, 정기적인 쑰회λ₯Ό 톡해 사업μž₯의 ꢌ리λ₯Ό κΌ­ μ§€ν‚€μ‹œκΈΈ λ°”λžλ‹ˆλ‹€.

λŒ“κΈ€ 남기기

이 ν¬μŠ€νŒ…μ€ 쿠팑 νŒŒνŠΈλ„ˆμŠ€ ν™œλ™μ˜ μΌν™˜μœΌλ‘œ, 이에 λ”°λ₯Έ μΌμ •μ•‘μ˜ 수수료λ₯Ό μ œκ³΅λ°›μŠ΅λ‹ˆλ‹€.